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50대 중반인 저는 40대 후반이 되면서 갑자기 살이 많이 찌고 건강도 많이 안 좋아져서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많이 힘들었습니다. 운동을 꾸준히 하는 데도 체중은 계속 불어났습니다. 지금 생각해 보면 여러모로 무지했던 이유가 가장 컸습니다. 다이어트도 공부가 많이 필요한 분야라는 걸 깨닫게 되고,  책과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된 것들을 직접 실행해 보고 제 몸에 맞는 것을 찾아가는 과정이었으며, 아직도 계속 새롭고 몰랐던 사실을 알게 되면 메모를 해놓곤 합니다. 고기만 먹기도 해 보고, 프로틴을 사서 꾸준히 먹어보기도 하고, 지중해식도 해보고, 결국 이 모든 방식이 건강에 도움이 되었습니다. 예전에는 과자, 인스턴트식품을 잘 먹던 저였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장건강이 많이 좋아졌습니다.  그 중 일 년 넘게 실천해 오고 있는 키토 식이요법에 대해  공유해 보겠습니다. 

     

    아보카도위에 올려진 계란

    키토 식이요법

     

    요즘 가장 주목받고 있는 keto diet는 체중 감량과 건강 개선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. 사실 제가 실천해 본 결과 키토식을 지속하여 안정기에 들어가면서 신체적, 정신적으로 컨디션이 매우 좋았습니다. 키토 식이요법은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제한하고 대신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식이요법입니다. 이 방식은 신체가 에너지를 생성하는 방식을 변화시키며, '케토시스' 상태로 진입하게 됩니다. 케토시스란 신체가 탄수화물이 아닌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. 

    키토 식이요법의 장점

    체중감량: 키토식은 체지방을 효과적으로 태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. 지방이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면서 체중감소가 촉진됩니다.

     

    혈당 조절: 중년의 나이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것 같은데요. 탄수화물 섭취가 줄어들면 혈당 수치가 안정화됩니다. 이는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에게 특히 유익할 거라고 봅니다.

     

    정신적 집중력 향상: 많은 사람들이 키토 식이요법을 통해 집중력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. 이는 뇌가 케톤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. 실제로 저 또한 머리가 맑아지고 집중력이 좋아졌습니다.

     

    식욕 억제: 지방과 단백질 위주의 식사는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식욕을 자연스럽게 억제합니다.

    키토 식이요법의 단점

    영양 불균형: 탄수화물 섭취를 극도로 줄이기 때문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부작용: 처음 키토 식이요법을 시작할 때는 '키토 플루(keto flu)'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피로, 두통, 메스꺼움 등의 증상으로 신체가 새로운 식이 패턴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.

    저는 처음에 이 증상이 심하게 왔었는데요. 머리가 깨질 것처럼 아프고 머리를 들고 있는 것도 힘들 정도로 일주일 정도 고생했던 기억이 납니다. 탄수화물에 심하게 의존하던 식습관 때문이었던 것 같았습니다. 이 증세는 일주일 쯤 후에 사라졌습니다.  

    키토 식이요법에 적용할 수 있는 식재료

     

    키토식에 다음과 같은 식재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. 

    계란(난각번호 1,2번), 아보카도,토마토, 삼겹살, 소고기, 오리고기등 육류, 올리브오일, 아보카도 오일, MCT오일, 버터, 라드유, 채소, 견과류, 마스카포네치즈, 땅콩버터, 아몬드 버터, 애플 사이다 비니거, 알룰로스 등등. (식용유는 앞에서 언급한 것 외의 오일은 권장하지 않습니다.)

     

     

    키토 식이요법은 체중 감량과 건강 개선에 효과적인 방법일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 저는 개인적으로 주 5회 발레를 운동으로 하고 있고, 운동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지만 키토식으로 시너지 효과가 있었습니다. 체중이 거의 10~11킬로그램이 줄었으며, 체중이 빠지면서 컨디션이 늘 좋은 상태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. 키토식을 꾸준히 하다가 한 번씩 키토 아웃(out)과 키토 인(in)을 반복하는데요. 스트레스 받으면서 굳건하게 지키기보다 한 번씩 먹고 싶은 거 먹기도 합니다. 

    개인의 건강 상태와 목표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며, 그 과정에서 건강도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. 

     

    http://etoilewebsite.com

    반응형